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을 첨부파일 참고 | 첨부파일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오. (2).hwp 파일정보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2).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교육학과)
📜 자료분량 : 5 Page
📦 파일크기 : 37 Kb
🔤 파일종류 : hwp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이점을 기술하시오. 자료설명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구~ 참고 | 첨부파일 자료의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구성주의에서의 교사 역할

(2) 행동주의에서의 교사 역할

(3) 차이점
3.
결론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오. (2).hwp)

1.
서론

영유아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는 부모나 교사 등 가르치는 사람의 철학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내적인 동기에 의한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외적 자극에 의한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전자는 구성주의적 관점에 가깝고 후자는 행동주의적 관점에 가깝다. 각 관점은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2. 본론

(1) 구성주의에서의 교사 역할

구성주의는 인간은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발달한다는 관점이다. 여기서 `구성`의 의미는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말이다. 구성주의에 따르면 개인이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으로 노력해야만 한다. 구성주의 학습의 대표적 예는 자유선택활동이다. 자유선택활동은 유아가 자발적으로 흥미영역을 선택하면 교사는 필요에 따라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인간의 자발적 노력이 어떤 경로로 발달하는지에 따라 구성주의는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로 나뉜다. 지식 형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