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개론[2].h~학개론[2].hwp 파일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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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12명의 자원자 등 자료설명
– 2022년 교재에 근거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명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2024년 1학기 ~12명의 자원자 등 자료의 목차
1. 교재 p.160 예제 6-7의 데이터(어느 마을 초등학생 16명이 1년 동안 읽은 책 수)에 대하여 아래의 과정을 수행하시오.
(1) 히스토그램을 그리시오. (2점)
(2) 상자그림을 그리시오. (2점)
(3) 다섯수치요약을 산출하시오. (2점)
(4) 이 16명의 데이터가 대표하는 모집단(어느 마을 초등학생 전체)에서 1년 동안 읽은 책 수의 평균이 14와 다르다고 할 수 있는지 유의수준 5%에서 검정하시오. (2점)
2. 새로 개발된 다이어트 보조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인 12명의 자원자를 모집하여 몸무게를 측정하였다. 이후 3개월간 다이어트 보조제를 복용한 직후 다시한번 몸무게를 측정한 결과가 아래와 같다. 다이어트 보조제 복용 후 체중이 줄었다고 할 수 있는지 아래의 단계를 따라 단측검정하시오.
(1) 귀무가설은 무엇인가? (2점)
(2) 대립가설은 무엇인가? (2점)
(3) 대응표본 t-검정을 수행하시오. 유의확률은 얼마인가? (2점)
(4) 유
(1) 히스토그램을 그리시오. (2점)
(2) 상자그림을 그리시오. (2점)
(3) 다섯수치요약을 산출하시오. (2점)
(4) 이 16명의 데이터가 대표하는 모집단(어느 마을 초등학생 전체)에서 1년 동안 읽은 책 수의 평균이 14와 다르다고 할 수 있는지 유의수준 5%에서 검정하시오. (2점)
2. 새로 개발된 다이어트 보조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인 12명의 자원자를 모집하여 몸무게를 측정하였다. 이후 3개월간 다이어트 보조제를 복용한 직후 다시한번 몸무게를 측정한 결과가 아래와 같다. 다이어트 보조제 복용 후 체중이 줄었다고 할 수 있는지 아래의 단계를 따라 단측검정하시오.
(1) 귀무가설은 무엇인가? (2점)
(2) 대립가설은 무엇인가? (2점)
(3) 대응표본 t-검정을 수행하시오. 유의확률은 얼마인가? (2점)
(4) 유
본문내용 (통계학개론[2].h~학개론[2].hwp)
1. 교재 p.160 예제 6-7의 데이터(어느 마을 초등학생 16명이 1년 동안 읽은 책수)에 대하여 아래의 과정을 수행하시오.
예제 6-7의 데이터
“5, 23, 20, 1, 10, 15, 15, 10, 9, 13, 18, 11, 18, 20, 19, 19”
(1) 히스토그램을 그리시오. (2점)
①코드
book_counts [- c(5, 23, 20, 1, 10, 15, 15, 10, 9, 13, 18, 11, 18, 20, 19, 19)
hist(book_counts,
main 〓 초등학생 16명이 1년 동안 읽은 책수, # 히스토그램 제목
xlab 〓 책수,
ylab 〓 학생수,
col 〓 orange, # 막대 색깔
border 〓 black) # 막대의 경계선 색깔
②결과
그림 생략
(2) 상자그림을 그리시오. (2점)
①코드
boxplot(book_cou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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