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사회복지~과 개선방안.hwp 파일정보
청각장애인 사회복지 문제점과 개선방안.hwp
청각장애인 사회복지~ 문제점과 개선방안 자료설명
청각장애인의 일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청각장애인의 복지 문제점으로서 건축에서의 편의시설문제와 청각장애인과 수화통역의 필요성, 청각장애인과 정보 등에 있어서 현황과 그에 따르는 문제점에 대해서 정리하고, 청각장애인 복지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청각장애인 사회복지~ 문제점과 개선방안 자료의 목차
Ⅰ. 청각장애의 정의
Ⅱ. 청각장애의 종류와 원인
1. 청각장애의 종류
2. Kirk가 제시한 청각장애의 원인
Ⅲ. 청각 장애인의 특성
1. 언어면
2. 지능면
3. 인성면 (심리적 특성)
Ⅳ. 언어장애
1. 언어장애의 정의와 분류
2. 언어장애의 원인
Ⅴ.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 장애
1. 청력손실과 말-언어
2. 청력손실에 따른 말-언어 이해/표현 정도
Ⅵ. 청각장애인 현황
Ⅶ. 청각장애인의 욕구
1. 의료보장에 대한 욕구
2. 소득보장에 대한 욕구
3. 생활환경에 대한 욕구
Ⅷ. 청각장애 복지실태 및 문제점
1. 건축에서의 편의 시설문제
2. 청각장애인과 정보
3. 청각장애인과 수화통역의 필요성
Ⅸ. 청각·언어장애의 재활
1. 청각장애의 재활
2. 직업재활에 대한 실태조사
2. 언어장애의 재활
3. 언어장애의 치료
4. 언어치료 및 재활에 있어서 부모가 버려야 할 자세
Ⅹ. 외국사례
1.
본문내용 (청각장애인 사회복지~과 개선방안.hwp)
농학교는 7개교가 있으며 모두 정부에서 운영한다. 농학교에서는 7세부터 17세까지 11년 동안 교육받게 된다. 매년 50~60여명의 학생들이 농학교에 입학하고 있으며 학비는 전액무료다. 7세에 졸업과 함께 약50%의 학생들이 상급학교로 진학한다. 상급학교인 김나지움(우리나라의 고등학교와 비슷함)의 학비는 융자로 학생 스스로 부담한다. 또 다른 상급학교로 인민고등학교(Vastanvik)가 있다(우리나라로 치면 실업계 전문학교와 비슷함). 여기서는 성인들도 교육받을 수 있으며 김나지움이든, 인민고등학교든 농학교는 수화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수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직업훈련 코스가 있어 학생이 원하는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다.
정부에서는 농아인을 위한 특별고용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서 농아인의 직업 및 고용에 관한 각종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농아인이 취업을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정부에서는 농아인을 위한 특별고용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서 농아인의 직업 및 고용에 관한 각종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농아인이 취업을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는 거의 없다.
Ⅺ. 청각장애인 복지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1. 청각장애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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