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중심 평생교육방~형태(유형).hwp 파일정보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방법의 형태(유형) 자료설명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방법의 형태(유형) 자료의 목차
2)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
3) 학습자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
4) 사회참여를 통한 평생교육방법
참고문헌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형태(유형)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지도방법을 선택할 때 평생교육자는 어떠한 형태의 학습과정이 가장 적절할 것인가를 모색해야 한다. 평생교육에서 피교육자인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계획하는 평생교육자는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한 학습지도 방법을 선정하기 위해서 가능한 한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여 학습자의 욕구를 참고하여야 한다. 또한 어떻게 하면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을 것인가의 교수-학습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평생교육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집단중심 평생교육의 방법은 다양하다. 제한된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여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기에 강의, 토론, 현장답사, 담화, 면접 등 수많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매우 조심스럽게 선택되어져야 한
본문내용 (집단중심 평생교육방~형태(유형).hwp)
전통적으로 주류를 이루어 왔던 평생교육의 방법은 평생교육자의 강의중심 방법이었다. 평생교육자의 주입식 ․ 전달형에 속하는 이와 같은 학습지도 방법들은 종전에 학교에서의 주입식 수업과 비슷하거나 같은 것으로 높은 효율성을 가진다. 교수자 강의중심 집단중심 평생교육의 방법들은 강의, 강연, 대담학습, 심포지엄, 패널 면담 학습 등이다. 이러한 방법은 주로 초청된 강사나 연사의 강연을 청취하거나, 전문가들 사이에 활발히 이루어지는 토론과 대화를 학습자들이 청취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물론 학습자들의 참여가 필요한 경우에는 극히 제한적으로 사회자를 통하여 이루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학습자들의 활발한 토론을 극히 제한하고 있다는 단점이 있다.
2)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
집단중심 평생교육에서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은 주로 학습자들이 제시된 문제나 주제에 대하여 자유로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학습의 형태이다. 학습자들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