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심리학 팀의 효~지에 대해서.hwp 파일정보
조직심리학 팀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보상체계를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해서.hwp
조직심리학 팀의 효~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료설명
조직심리학 팀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보상체계를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조직심리학 팀의 효~대해서 | 첨부파일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2. 성과-만족 이론(performance-satisfaction theory)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직심리학 팀의 효~지에 대해서.hwp)
Ⅰ.
서론
서론
보상은 구성원이 조직에 제공한 노동에 대한 대가로 받는 기본임금 이외에 복리후생, 보너스와 같은 유형적 보수와 인정이나 칭찬, 재량권 부여와 같은 무형적 요소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팀은 보상을 제공하여 조직원의 동기를 자극하고 조직의 의도에 동조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성과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업무성과에 대한 금전적 보상은 개인적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보다 밀접하게 연결시켜 주기 때문에 기대되는 노력과 성과를 산출해 내는 데 있어 효과적이다(김상묵 & 양기용, 1995). 특히 업무성과와 밀접히 연계된 보상을 받은 경험이 있는 구성원은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의 업무성취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이형우, 2016). 그러나 보상은 개인 측면에서 노력의 대가이지만 조직 측면에서는 구성원 간의 갈등을 야기하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보상 수준 뿐만 아니라 보상의 평가 절차와 과정의 합리성을 갖춘 보상 체계를 통해 조직의 사회경제적 효율성을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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