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 산~향 연구보고.hwp 파일정보
일본 애니메이션 산~ 발전방향 연구보고 자료설명
한국애니메이션산업의발전방향
일본 애니메이션 산~ 발전방향 연구보고 자료의 목차
2. 문화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의 특성 / 2
(1) 애니메이션의 시너지 효과 / 2
(2) 캐릭터 산업 / 3
(3) 테마파크 / 4
3.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현황 및 규모 / 4
(1) 작품제작과 배급현황 / 4
(2) 세계진출현황 / 6
4.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쟁력의 이유 / 7
5.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고민 / 8
6.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현황 및 규모 / 9
7.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 11
(1)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적 문제 / 11
(2) 사회적 인식의 문제 / 13
(3) 정부지원 정책의 문제 / 14
8.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과의 비교·고찰을 통한 발전방향 및 벤치마킹전략 제시 / 16
(1)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벤치마킹을 위한 전제 요인 / 16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벤치마킹 전략 / 18
9. 결론 및 제언 / 21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일본 애니메이션 산~향 연구보고.hwp)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과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차이점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첫째, 일본은 60년 이상의 애니메이션 창작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세계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제작시스템과 마케팅 기법이 정착되어 있으나, 한국은 70년대 이후 단절되었던 애니메이션의 기획과 창작이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이 제작규모에 있어 세계 3위의 애니메이션 생산국으로 인식되나, 대부분이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의 일부를 하청 제작하는 것이고, 창작은 극히 일부이다.
이러한 여건으로 인하여 애니메이션 제작 능력 가운데 동화나 채색, 원화의 일부 등 제한된 범위에서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으나, 부가가치 창출과 창작을 위한 핵심 역량인 캐릭터 re-modeling이나 콘티 및 시나리오 작성과 같은 p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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