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교육의 혁신 ~발전과 적용.hwp 파일정보
언어 교육의 혁신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 발전과 적용.hwp
언어 교육의 혁신 ~ng의 발전과 적용 자료설명
1.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토대 Communicative Language Teach..
언어 교육의 혁신 ~ 적용 | 무료받기 자료의 목차
1.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토대
2.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 주요 특성과 원칙
3.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 다양한 접근 방식
4.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에서 활용되는 대표적인 교수 활동
5.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에서 교사의 역할과 책임
–
본문내용 (언어 교육의 혁신 ~발전과 적용.hwp)
1.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토대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육)은 1970년대 초에 등장한 언어 교육 방법론으로, 전통적인 문법-번역식 교육에서 벗어나 실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방법론의 기원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시작되며, `언어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했다. 당시 언어 연구자들은 단어와 문법 규칙만으로는 진정한 언어 사용을 설명할 수 없다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실제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 예시와 언어 상호작용을 강조하게 되었다. 1970년대 후반에는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학문적으로 체계화되면서, 예를 들어 영어권 국가들에서의 외국어 교육에서 널리 보급되었다. 이론적으로는 하빅크(Havighurst), 지메네즈(Jimenez) 등의 학자들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 사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언어는 단순한
💾 다운받기 (클릭)
⭐ ⭐ ⭐